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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저학년 인터넷윤리 교육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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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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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년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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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교재·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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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개인정보 #저작권 #디지털 예절 #유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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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1. 프로그램 소개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터넷윤리교육 초등 저학년 프로그램’은 온라인 수업과 함께 적극적인 디지털 생활을 시작하는 시기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디지털 세상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올바른 디지털 생활 습관을 기르며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그램입니다. 어린이들에게 익숙한 우화나 옛 이야기를 각색하여 전체 수업을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정보통신윤리 관련 개념 및 상황에 대한 저학년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이야기 속 상황을 통해 인물의 감정에 공감하고, 잘못된 행동을 바르게 수정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보며 관련 활동을 연계함으로써 실천 의지를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각 차시별 이야기는 서로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연속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거나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선택하여 수업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활동 방법이 상이하므로 사전에 이야기를 면밀히 살펴보시길 권장합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대상 : 초등 저학년 (2~3학년)
- 교육형태 : 총 6차시(2차시×3단원) 구성 ※ 1차시: 40분
- 교육방식 : [오프라인] 대면수업 (수업 환경에 따라 [온라인] 쌍방향 비대면 수업 및 블렌디드 수업으로 진행 가능)
- 교육활용 : 창의적 체험활동 정보통신윤리교육 및 교과 수업 연계 활용
3. 교육 목표
1) 온라인 세상에서 보호되어야 할 소중한 나의 권리와 그에 따른 책임을 인식한다.
2) 사이버 폭력으로부터 나와 친구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올바른 인터넷 생활 습관을 기른다.
3) 온라인 세상 속 정보를 활용한 건강한 온라인 활동을 통해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한다.
4. 교육 기대효과
1) 온라인 환경에서 보호되어야 할 소중한 나의 권리를 지키는 생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 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행동할 수 있다.
3) 온라인 세상의 정보를 이용하여 바람직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교육 특징
- 교육 현장의 특징과 환경에 따라 오프라인, 온라인, 블렌디드 등 선택적으로 진행 가능
- 학교,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
-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
- 학생들의 공감과 인식을 개선하는 사례 중심 수업 활동
- 저학년 학생의 인지적·정서적 발달단계를 고려한 이야기 중심 프로그램
- 학생들의 인식 변화와 실천 의지를 기를 수 있는 태도 함양 집중 수업 활동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터넷윤리교육 초등 저학년 프로그램’은 온라인 수업과 함께 적극적인 디지털 생활을 시작하는 시기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디지털 세상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올바른 디지털 생활 습관을 기르며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그램입니다. 어린이들에게 익숙한 우화나 옛 이야기를 각색하여 전체 수업을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정보통신윤리 관련 개념 및 상황에 대한 저학년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이야기 속 상황을 통해 인물의 감정에 공감하고, 잘못된 행동을 바르게 수정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보며 관련 활동을 연계함으로써 실천 의지를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각 차시별 이야기는 서로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연속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거나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선택하여 수업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활동 방법이 상이하므로 사전에 이야기를 면밀히 살펴보시길 권장합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대상 : 초등 저학년 (2~3학년)
- 교육형태 : 총 6차시(2차시×3단원) 구성 ※ 1차시: 40분
- 교육방식 : [오프라인] 대면수업 (수업 환경에 따라 [온라인] 쌍방향 비대면 수업 및 블렌디드 수업으로 진행 가능)
- 교육활용 : 창의적 체험활동 정보통신윤리교육 및 교과 수업 연계 활용
3. 교육 목표
1) 온라인 세상에서 보호되어야 할 소중한 나의 권리와 그에 따른 책임을 인식한다.
2) 사이버 폭력으로부터 나와 친구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올바른 인터넷 생활 습관을 기른다.
3) 온라인 세상 속 정보를 활용한 건강한 온라인 활동을 통해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한다.
4. 교육 기대효과
1) 온라인 환경에서 보호되어야 할 소중한 나의 권리를 지키는 생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다.
2) 사이버 공간 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행동할 수 있다.
3) 온라인 세상의 정보를 이용하여 바람직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교육 특징
- 교육 현장의 특징과 환경에 따라 오프라인, 온라인, 블렌디드 등 선택적으로 진행 가능
- 학교,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
-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
- 학생들의 공감과 인식을 개선하는 사례 중심 수업 활동
- 저학년 학생의 인지적·정서적 발달단계를 고려한 이야기 중심 프로그램
- 학생들의 인식 변화와 실천 의지를 기를 수 있는 태도 함양 집중 수업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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