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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동화 교사용 지도서 - 나다운 게 최고야 & 우리가 슈퍼람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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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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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년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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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교재·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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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디지털 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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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1. 프로그램 소개
디지털 기술과 매체가 발달하면서 디지털 생활에 노출되는 연령도 낮아졌습니다. 유아기에도 디지털 미디어 노출이 많아지며 이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양육 현장에서는 디지털 매체 노출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인식이 혼재하며 다양한 의견이 엇갈립니다. 하지만 디지털 네이티브인 유아들은 이제 디지털 매체와 완전히 분리될 수 없는 세대가 되었습니다. 이에 유아기 학습자들의 생애주기별 특성을 고려하여 올바르고 건강한 디지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디지털윤리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었습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윤리 교육 유아 프로그램’은 유아기의 다양한 디지털 활동에 있어서 디지털 세상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올바른 디지털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2편의 동화와 함께, 각 동화와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는 놀이중심 후속 활동을 통해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인식과, 건강한 디지털 생활습관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 대상 | 유아(만 3~5세)
- 교육 형태 | 동화 2편(동화 1편 당, 3단계 활동 진행) ※활동 1단계: 20~30분
- 교육 방식 | 놀이중심 수업, 활동현장 수업(게임 및 신체 활동)
- 교육 활용 | 수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수업 가능
3. 교육 목표
1) 디지털 미디어 노출로 인한 무분별한 행동습득의 위험성을 인지한다.
2)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분별 있는 태도로 올바른 성인식을 갖는다.
3)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4. 교육 기대효과
1)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무분별하게 따라하지 않는 생활습관을 갖는다.
2) 일상과 디지털 세상에서 건전한 성인식을 갖고 생활할 수 있다.
3) 일상 속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올바른 태도로 사용할 수 있다.
5. 교육 특징
- 교육 현장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블록형 수업으로 진행 가능
- 유아들의 신체활동을 통한 놀이중심 프로그램
- 동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과 연계되는 이야기 중심 프로그램
-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수업 진행
디지털 기술과 매체가 발달하면서 디지털 생활에 노출되는 연령도 낮아졌습니다. 유아기에도 디지털 미디어 노출이 많아지며 이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양육 현장에서는 디지털 매체 노출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인식이 혼재하며 다양한 의견이 엇갈립니다. 하지만 디지털 네이티브인 유아들은 이제 디지털 매체와 완전히 분리될 수 없는 세대가 되었습니다. 이에 유아기 학습자들의 생애주기별 특성을 고려하여 올바르고 건강한 디지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디지털윤리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었습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윤리 교육 유아 프로그램’은 유아기의 다양한 디지털 활동에 있어서 디지털 세상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올바른 디지털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2편의 동화와 함께, 각 동화와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는 놀이중심 후속 활동을 통해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인식과, 건강한 디지털 생활습관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 대상 | 유아(만 3~5세)
- 교육 형태 | 동화 2편(동화 1편 당, 3단계 활동 진행) ※활동 1단계: 20~30분
- 교육 방식 | 놀이중심 수업, 활동현장 수업(게임 및 신체 활동)
- 교육 활용 | 수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수업 가능
3. 교육 목표
1) 디지털 미디어 노출로 인한 무분별한 행동습득의 위험성을 인지한다.
2)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분별 있는 태도로 올바른 성인식을 갖는다.
3)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4. 교육 기대효과
1)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무분별하게 따라하지 않는 생활습관을 갖는다.
2) 일상과 디지털 세상에서 건전한 성인식을 갖고 생활할 수 있다.
3) 일상 속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올바른 태도로 사용할 수 있다.
5. 교육 특징
- 교육 현장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블록형 수업으로 진행 가능
- 유아들의 신체활동을 통한 놀이중심 프로그램
- 동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과 연계되는 이야기 중심 프로그램
-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수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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