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팩트체크 사실 혹은 거짓

팩트체크 사실 혹은 거짓

  • 대상

    초등 / 중등

  • 제작년도

    2021

  • 자료유형

    교재·교구

  • 주제

    #가짜뉴스 #팩트체크

  • 첨부파일
1. 프로그램 취지
<팩트체크: 사실 혹은 거짓>(이하 팩트체크)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인터넷 환경에서 습득하는 정보 중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그렇지 못한 정보들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정보리터러시)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고안한 프로그램입니다. 인터넷 환경에서 습득하는 정보의 형태는 고전적인 정보의 유형인 텍스트를 포함하여 이미지, 동영상 등이 추가되었고 갈수록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텍스트를 읽고 사고하기보다는 자극적인 이미지와 영상을 시청하는 것만으로 정보를 판단하는 것에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문해력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특성상 정보의 출처에 대한 이해, 글쓴이에 대한 이해, 정보가 공개된 시점까지 파악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팩트체크>가 만들어졌습니다.

2. 프로그램 목적
정보리터러시 능력에는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검색 능력과 활용 능력이 포함되지만 <팩트체크>는 단순한 검색 능력을 키우고 인터넷 활용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오늘날 인터넷 환경에서는 정보에 접근하는 것보다 다양한 형태의 정보 중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분별해내는 능력이 청소년들에게 더 절실하게 필요한 능력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왜곡된 정보를 아무런 의심없이 사실로 받아들일 경우, 단순한 정보 오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분별한 확산으로 이어져 사회적 편견을 강화하거나 윤리적인 판단에도 걸림돌이 생기기 쉽습니다. 무엇보다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상황이야 말로 디지털 시민성에 어긋나는 것으로 청소년들이 디지털 시민으로서 책임감있고 역동적인 자세로 살아갈 수 있도록 정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분석하는 능력이 정보리터러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팩트체크>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 반복적으로 훈련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했습니다.

3. 프로그램 특징
<팩트체크>는 학생들에게 ‘팩트체커’라는 신분을 부여하며 시작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들은 사실 여부를 알 수 없는 뉴스들로 묘사되며 다양한 분야의 뉴스 중에서 가짜 뉴스를 골라내는 활동이 메인 학습 활동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뷰트 등 실제 인터넷 환경이 유사하게 구현되었으며 시각적인 이미지와 텍스트를 적절하게 배합해 읽을거리 역시 풍부하게 담았습니다.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활동이 설계되어 있어 비대면 수업 상황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팩트체크> 체험 후 설문을 통한 성찰활동은 토론 수업으로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도 고려했습니다. 체험 결과는 별도의 결과지로 제공되어 학생들은 자신에게 부족한 정보 리터러시 능력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강사는 효율적인 수업 관리가 가능합니다.

▷ 팩트체크 사실:) 혹은? 거짓:( 바로가기 : http://fcains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