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디지털윤리 홈페이지 내 교육자료는 "비영리 및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시 별도의 허락 없이도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방송통신위원회·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라고 반드시 출처표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초등 저학년 교사용 지도서
-
대상
초등
-
제작년도
2022
-
자료유형
교재·교구
-
주제
#허위조작정보 #디지털 폭력 #디지털 성범죄 #디지털 시민성
-
첨부파일
1. 프로그램 소개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윤리 교육콘텐츠 초등 저학년 프로그램’은 본격적으로 자신만의 디지털 기기를 소유하고,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과정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디지털 세상에 첫발을 내딛는 학생들이 디지털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대상과 상황에 적절하게 기술을 사용하고 타인을 존중할 줄 아는 바람직한 시민적 자질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저학년 프로그램은 디지털 세상에 대한 경험이 아직 부족한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발전에 따른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균형감있게 다룰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해당 학생들의 생활 속 경험에 비추어 사진, 영상, 게임 등 평소 많이 접하거나 흥미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에서 벌어질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학습 소재로 다루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의 주인공으로 살아갈 아이들이 올바른 디지털 소양을 갖추길 기대합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 대상 | 초등 저학년 (1~3학년)
- 교육 형태 | 1차시: 40분 / 총 12차시
- 교육 방식 | 오프라인(현장 수업) 및 온라인(비대면 쌍방향 수업)
- 교육 활용 | 수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수업 가능
3. 교육 목표
1) 디지털 세상을 탐색해보고 디지털 세상에서 지켜야 할 약속들을 안다.
2) 디지털 세상에서 나를 보호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방법을 실천한다.
3)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필요한 반성적·참여적 태도를 갖춘다.
4. 교육 기대효과
1) 디지털 세상에서의 다양한 정보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한다.
2) 디지털 공간 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행동할 수 있다.
3) 디지털 세상의 정보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5. 교육특징
- 교육 현장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온라인 비대면 쌍방향과 오프라인 현장 수업 선택적으로 진행 가능
- 학교,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
-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
- 학생들의 공감과 인식, 실천능력을 개선하는 사례 중심 수업 활동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윤리 교육콘텐츠 초등 저학년 프로그램’은 본격적으로 자신만의 디지털 기기를 소유하고,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과정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디지털 세상에 첫발을 내딛는 학생들이 디지털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대상과 상황에 적절하게 기술을 사용하고 타인을 존중할 줄 아는 바람직한 시민적 자질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저학년 프로그램은 디지털 세상에 대한 경험이 아직 부족한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발전에 따른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균형감있게 다룰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해당 학생들의 생활 속 경험에 비추어 사진, 영상, 게임 등 평소 많이 접하거나 흥미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에서 벌어질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학습 소재로 다루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의 주인공으로 살아갈 아이들이 올바른 디지털 소양을 갖추길 기대합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 대상 | 초등 저학년 (1~3학년)
- 교육 형태 | 1차시: 40분 / 총 12차시
- 교육 방식 | 오프라인(현장 수업) 및 온라인(비대면 쌍방향 수업)
- 교육 활용 | 수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수업 가능
3. 교육 목표
1) 디지털 세상을 탐색해보고 디지털 세상에서 지켜야 할 약속들을 안다.
2) 디지털 세상에서 나를 보호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방법을 실천한다.
3)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필요한 반성적·참여적 태도를 갖춘다.
4. 교육 기대효과
1) 디지털 세상에서의 다양한 정보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한다.
2) 디지털 공간 속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행동할 수 있다.
3) 디지털 세상의 정보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5. 교육특징
- 교육 현장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온라인 비대면 쌍방향과 오프라인 현장 수업 선택적으로 진행 가능
- 학교,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
-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
- 학생들의 공감과 인식, 실천능력을 개선하는 사례 중심 수업 활동
추천자료
1/04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출처표시,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