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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고학년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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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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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년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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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교재·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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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정보편향 #인공지능 #메타버스 #첨단조작기술(딥페이크) #디지털 성범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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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1. 프로그램 소개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윤리 교육콘텐츠 초등 고학년 프로그램’은 본격적으로 디지털 사회의 일원이 되어 주체적으로 활동하며 디지털 사회와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학생들이 디지털 사회의 모습을 바르게 파악하고 정체감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내용과 함께, 디지털 사회에서 저지르기 쉬운 실수나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문제 및 디지털 범죄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의 정보 편향 문제나 메타버스 속의 각종 폭력, 딥페이크를 악용한 성범죄 등 신종 지능정보기술의 역기능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의 새로운 문제도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 주제에 관한 실제 사례 중심의 문제 제시와 다양한 발문을 통한 동기유발을, 정리 단계에서는 퀴즈 및 핵심 내용 정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수업형태와 유사하여 차시별 수업 진행이 쉽고 효과적입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전개활동은 모두 학생이 중심이 되어 상호작용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학생들은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개발된 자료는 대면수업 활동은 물론 준비물을 갖추고 있을 경우 비대면 수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 대상 | 초등 고학년 (4~6학년)
- 교육 형태 | 1차시: 40분 / 총 12차시
- 교육 방식 | 오프라인(현장 수업) 및 온라인(비대면 쌍방향 수업)
- 교육 활용 | 수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수업 가능
3. 교육 목표
1) 디지털 사회의 모습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나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2) 디지털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
3) 디지털 사회의 시민으로서 역할을 이해하고 건강한 디지털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실천할 수 있다.
4. 교육 기대효과
1) 디지털 사회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바람직한 나의 모습을 찾을 수 있다.
2) 디지털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알고 예방, 대처할 수 있다.
3) 디지털 사회의 시민으로서 건강한 디지털 문화 조성을 위한 일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5. 교육특징
- 교육 현장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온라인 비대면 쌍방향과 오프라인 현장 수업 선택적으로 진행 가능
- 학교,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
-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
- 학생에게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문제 제시와 해결방안 학습 활동
- 신종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범죄 등 새로운 디지털 범죄 등에 대한 정보와 대응 방안 제시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윤리 교육콘텐츠 초등 고학년 프로그램’은 본격적으로 디지털 사회의 일원이 되어 주체적으로 활동하며 디지털 사회와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학생들이 디지털 사회의 모습을 바르게 파악하고 정체감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내용과 함께, 디지털 사회에서 저지르기 쉬운 실수나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문제 및 디지털 범죄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의 정보 편향 문제나 메타버스 속의 각종 폭력, 딥페이크를 악용한 성범죄 등 신종 지능정보기술의 역기능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의 새로운 문제도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 주제에 관한 실제 사례 중심의 문제 제시와 다양한 발문을 통한 동기유발을, 정리 단계에서는 퀴즈 및 핵심 내용 정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수업형태와 유사하여 차시별 수업 진행이 쉽고 효과적입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전개활동은 모두 학생이 중심이 되어 상호작용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학생들은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개발된 자료는 대면수업 활동은 물론 준비물을 갖추고 있을 경우 비대면 수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 대상 | 초등 고학년 (4~6학년)
- 교육 형태 | 1차시: 40분 / 총 12차시
- 교육 방식 | 오프라인(현장 수업) 및 온라인(비대면 쌍방향 수업)
- 교육 활용 | 수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수업 가능
3. 교육 목표
1) 디지털 사회의 모습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나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2) 디지털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
3) 디지털 사회의 시민으로서 역할을 이해하고 건강한 디지털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실천할 수 있다.
4. 교육 기대효과
1) 디지털 사회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바람직한 나의 모습을 찾을 수 있다.
2) 디지털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알고 예방, 대처할 수 있다.
3) 디지털 사회의 시민으로서 건강한 디지털 문화 조성을 위한 일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5. 교육특징
- 교육 현장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온라인 비대면 쌍방향과 오프라인 현장 수업 선택적으로 진행 가능
- 학교,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
-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
- 학생에게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문제 제시와 해결방안 학습 활동
- 신종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범죄 등 새로운 디지털 범죄 등에 대한 정보와 대응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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