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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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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중등 / 고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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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년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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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교재·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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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정보판별 #정보보호 #디지털 성범죄 #자아정체성 #디지털 시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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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1. 프로그램 소개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윤리 교육콘텐츠 중고등 프로그램’은 디지털이 일상화된 오늘날의 삶 속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이 처해 있는 디지털 세상 속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인식하는 것을 수업의 초기적 접근으로서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디지털 세상의 모습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우리 앞에 놓여 있는 디지털 세상의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세상이 안고 있는 양면성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생활 속에서 디지털과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의 과정을 통해 스스로 문제 상황에 대한 올바른 가치 판단과 생활 속에서 실천의 자세를 모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중고등용 교재로서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위한 다양한 학생활동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교육 참여 학생을 위한 다양한 위계를 재구성할 수 있는 활동과 내용으로 프로그램에 담았습니다. 도입 부분에서는 현재의 디지털 세상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인식의 과정을 활동으로 제시하고자 하였고 전개 단계에서는 관련된 문제 상황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각 단원마다 해당 주제에 적합한 토의·토론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제시함으로써 활동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대화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디지털 세상의 문제 상황이나 대안 등을 명료화하도록 하였고 디지털 세상의 문제 상황 속에서 학생들의 스스로의 삶의 모습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배치하였습니다. 정리 단계에서는 도입과 정리 단계의 내용을 바탕으로 디지털 세상 속의 문제 상황에 대한 인식의 과정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대안을 탐색하는 과정 속에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는 생활 속의 실천 자세와 태도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작지만 스스로의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고 그 속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실천 방안을 탐색하도록 하였습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 대상 | 중고등학생
- 교육 형태 | 1차시: 45분(50분) / 총 12차시
- 교육 방식 | 오프라인(현장 수업) 및 온라인(비대면 쌍방향 수업)
- 교육 활용 | 다양한 교과와의 주제 통합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교재 등으로 활용
3. 교육 목표
1) 디지털 세상이 지니고 있는 삶의 모습에 대해 이해한다.
2)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디지털 세상에서의 문제상황을 인식한다.
3) 디지털 사용과 관련된 자신의 생활 습관을 성찰하고 올바른 태도를 모색한다.
4) 나와 다른 사람을 위한 바람직한 디지털 세상을 위한 노력을 실천한다.
4. 교육 기대효과
1)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 현상과 삶의 모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디지털 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상황 등을 인식하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삶의 태도를 인식할 수 있다.
3) 자신의 디지털 사용 습관을 돌아보는 성찰의 과정을 통해 공동체 속에서 요구되는 디지털윤리의 필요성을 체득할 수 있다.
4)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삶의 자세와 태도를 기르고 디지털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윤리 교육콘텐츠 중고등 프로그램’은 디지털이 일상화된 오늘날의 삶 속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이 처해 있는 디지털 세상 속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인식하는 것을 수업의 초기적 접근으로서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디지털 세상의 모습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우리 앞에 놓여 있는 디지털 세상의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세상이 안고 있는 양면성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생활 속에서 디지털과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의 과정을 통해 스스로 문제 상황에 대한 올바른 가치 판단과 생활 속에서 실천의 자세를 모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중고등용 교재로서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위한 다양한 학생활동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교육 참여 학생을 위한 다양한 위계를 재구성할 수 있는 활동과 내용으로 프로그램에 담았습니다. 도입 부분에서는 현재의 디지털 세상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인식의 과정을 활동으로 제시하고자 하였고 전개 단계에서는 관련된 문제 상황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각 단원마다 해당 주제에 적합한 토의·토론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제시함으로써 활동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대화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디지털 세상의 문제 상황이나 대안 등을 명료화하도록 하였고 디지털 세상의 문제 상황 속에서 학생들의 스스로의 삶의 모습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배치하였습니다. 정리 단계에서는 도입과 정리 단계의 내용을 바탕으로 디지털 세상 속의 문제 상황에 대한 인식의 과정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대안을 탐색하는 과정 속에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는 생활 속의 실천 자세와 태도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작지만 스스로의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고 그 속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실천 방안을 탐색하도록 하였습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 대상 | 중고등학생
- 교육 형태 | 1차시: 45분(50분) / 총 12차시
- 교육 방식 | 오프라인(현장 수업) 및 온라인(비대면 쌍방향 수업)
- 교육 활용 | 다양한 교과와의 주제 통합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교재 등으로 활용
3. 교육 목표
1) 디지털 세상이 지니고 있는 삶의 모습에 대해 이해한다.
2)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디지털 세상에서의 문제상황을 인식한다.
3) 디지털 사용과 관련된 자신의 생활 습관을 성찰하고 올바른 태도를 모색한다.
4) 나와 다른 사람을 위한 바람직한 디지털 세상을 위한 노력을 실천한다.
4. 교육 기대효과
1)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 현상과 삶의 모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디지털 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상황 등을 인식하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삶의 태도를 인식할 수 있다.
3) 자신의 디지털 사용 습관을 돌아보는 성찰의 과정을 통해 공동체 속에서 요구되는 디지털윤리의 필요성을 체득할 수 있다.
4)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삶의 자세와 태도를 기르고 디지털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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