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대상) 대통령상

'민수의 방'에서 우리 교실까지의 AI 윤리

  • 수상연도 :

    2024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김은현, 박수진, 이유진

붙임3-2 학습 콘텐츠[교수·학습지도안] 제출 양식
요약본 : 2024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제목 : '민수의 방'에서 우리 교실까지의 AI 윤리
1. 학습목표
(1차시) 게임을 통해 AI 윤리 기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모둠 토론으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AI 윤리 기준안 세 가지를 도출할 수 있다.
(2차시) 모둠별 윤리 기준안을 픽토그램으로 시각화하고, 피드백을 거쳐 우리 학급의 AI 윤리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2. 교육효과
1. AI 윤리 의식 함양: 게임과 메타버스로 AI 윤리 문제를 체험하고, 비판적 사고를 거쳐 윤리적 기준을 세우고 실천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2. 협업 능력과 창의력 증진: 협동 작업과 시각적 표현 활동을 통해 AI 윤리 기준을
도출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시각화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 2차시 전체를 요약하여 작성(필요시 차시별로 작성) 
1차시: 게임과 토론으로 배우는 AI 윤리
단계
교수·학습활동 교사
학습자료 및 유의점 소요시간
학생
도입
교사 발화: '오늘은 AI 윤리 기준 을 배우고, AI가 어떤 윤리적 문 제를 일으킬 수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메타버스에서 학습하기
현대 입사한 친구들을
행동: 학생
-메타버스 플랫폼 접속 및 공간 탐
5분
교사 행동: 메타버스 플랫폼 '게 색 더타운' AI 교실 접속 안내
전개
활 동 0
첫 번째 AI 토론 방 입장 교사 발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AI를 얼마나 사용하나요?'
학생 행동:
교사 행동: UNESCO, OECD, 한국의 AI 윤리 기준 소개
두 번째 민수의 방 입장 교사 발화: '이제 '민수의 동방' 게임을 플레이해 보겠습니다. 에피소드 3개 이상을 플레이하세요.'
활동 Q
활 동 0
-자신의 AI 사용 경험 공유
-AI 윤리 기준에 대해 의견 발표
학생 행동:
첫번째방: 토론방
10분
두번째방민수의방
-'민수의 방' 게임 플레이
15분
-게임 속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해 행동 선택 학생 행동: -멘티미터에
세 번째 일상으로 방 입장 교사 발화: '가장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를 투표해 주세요.'
에피소드 투표 -투표 결과에
세번째방일상으로 방
10분
그
대한 토론 참여 학생 행동:
정리
네 번째 모둠 학습 방 입장 교사 발화: '각 모둠으로 이동해
AI 윤리 기준 3가지를 정리해
봅시다. 도출한 기준을 패들렛에 게시하세요.'
-모둠별로 AI
윤리 기준 토론 및 정리
-도출한 기준을 패들렛에 게시
네 번째방모둠 학습방
10분
- 6- 평가기준
평가방법
지식
평가계획
기능
AI 윤리 기준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AI 윤리 기준을 도출하고 그 기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관찰평가
과제평가
태도
AI 윤리 기준 학습과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도적인 태도를 보이는가?
| 2차시: AI 윤리 기준의 시각적 표현 및 발표
단계
교수·학습활동 교사
학생 학생 행동:
학습자료 및 유의점 소요시간
P
도입
윤리 기준안을 되돌아보고 보완 할 점을 논의해 봅시다.' '오늘은 만든 윤리 기준안을 시각 적으로 표현할 것입니다. 픽토그 램이 무엇인지 설명할게요.'
교사 발화: '이전 시간에 만든 AI -패들렛에서 윤리 1: 오토드로우로 윤리 기준을 시각화하기: 픽토그램 제작
그
수록
그림으
역시
10분
전개
네 번째 모둠 학습 방 입장 교사 발화: '오토드로우를 사용하여 윤리 기준안을 활 표현해 봅시다. 오토드로우 동사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인공지능이 생성한
활동 Q
결과물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세요. 왜곡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전시장 입장 교사 발화: '완성된
픽토그램과 윤리 기준안을 전시할 것입니다. 패들렛 게시글에 픽토그램 사진을 추가하세요.'
기준안을 다시 읽 고 보완할 점 논 의
-픽토그램에 대한 설명 경청
학생 행동: -오토드로우 사용법 학습
Por
오토드로우 사용법
-오토드로우를 이용해 모둠별 윤리 기준을 픽토그램으로 표현
학생 행동:
-픽토그램을
내가 그린 그림 AI로 자동 생성한 그림
2. 윤리기준 게시하고 발표하기
패들렛에 업로드 -전시 레이블
그램 모두
다섯번째 전시장으로 이동합니다.
작성 (예:
'개인정보 보호'를
상징하는 자물쇠
20분
10분
'윤리 기준의 의미를 간단하게 설명해 봅시다.' 교사 발화: '모둠별로 만든 AI 윤리 기준안과
픽토그램) 학생 행동:
an
활 동 3
-모둠별 윤리 기준안 및
3. 우리 학급의 AI 윤리 기준 투표하기
• 다른 조의 윤리기준 감상하기
픽토그램을 발표합시다.' '자유롭게 다른 조의 작품을 감상하고 가장 중요한 윤리 기준에 투표하세요.'
픽토그램 발표 -다른 조의
•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윤리기준 투표하기
15분
작품을 감상하고
2
투표 참여
정리
교사 발화: '투표 결과에 따라 학급 AI 윤리 기준을 완성합시다. 이 기준을 기억하며 AI를 사용할 때마다 떠올리세요.'
학생 행동:
수업 정리
-완성된 학급 AI 윤리 기준을 함께 낭독
그
평가기준
5분
평가방법
지식
픽토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AI 윤리 기준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픽토그램으로 시각화 한 조별 윤리 기준을
평가계획
기능
태도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는가?
다른 조의 윤리 기준 감상하고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급 AI 윤리 기준 형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과제평가
관찰평가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