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우수상) 방통위원장상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 수상연도 :

    2024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변혜진, 김휘

요약본
제목
1. 학습목표
2024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AI 윤리, 콜라주로 A.R.T. 하다!
[1차시] (체험·이해) 콜라주 활동을 통하여 AI의 이미지 생성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2차시] (적용. 일반화) 딥페이크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데이터 윤리 캠페인 영상(쇼츠)을 만들 수 있다. 2. 교육효과
1. 창의적인 콜라주(미술융합)로 초등수준에서 AI 이미지 생성원리를 [이해]하고, 딥페이크(실생활)에 [적용]하여, AI· 데이터의 양면성을 생각하며 비판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2. AI 윤리 3원칙 A (for All:공공선). R (Respect: 인간존엄성). (Technology:기술합목적성)을 중심으로 AI 이미지 생성원리와 연계하여 저작권, 개인정보, 데이터 관리 및 윤리를 융합 · 학습하고 내면화한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1차시: 콜라주 활동을 통하여 AI의 이미지 생성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기
교수·학습활동
소요
단계
학습자료 및 유의점
교사(T) 학생(S)
시간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동기유발 콜라주 작품 살펴보기
다음 작품의 공통점을 찾아볼까요?
▶네덜란드 작가 '툰 주센과 AI가 만든 콜라주 기법 작품 제시
도입
5분
전개
T: 미술의 콜라주 기법을 알고 있나요?
S: 여러 그림, 재료 조각을 오려 붙여서 만든 작품입니다.
데이터 수집 [모둠] 데이터를 모아모아요
▶'AI가 생성한 사진' vs '실제 사진'을 고르는 퀴즈 제시
T: 진짜 사람 사진은 둘 중 어느 것일까요?
S: (문제를 맞추어 콜라주 만들 때 쓸 사진 데이터를 획득한다)
1 Al원리 이해 [모둠] 데이터로 콜라주를 만들어요
T: 습득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콜라주 작품을 만들어봅시다.
S: (캔바(Canva)로 협업하여 콜라주 작품을 만든다.)
T: AI는 무수히 많은 양의 이미지 데이터를 학습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A AI원리 적용 다양한 AI 그림을 만나요
▶AI가 생성한 이미지 예시를 제시
T: 이 그림들은 AI가 생성한 이미지입니다. 어떤 데이터 들을 학습한 후에 생성했을지 역으로 추측해봅시다.
AI 윤리, 콜라주로 A.R.I. 하다
<활동> 데이터를 모아모아요 - 데이터 쟁취 게임하기 진짜 사람 사진은 어느 것일까요? (하나는 인공지능이 만들었어요.)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활동> 데이터로 콜라주를 만들어요
선생님이 전에 미리 모둠별로 다르게 만들어놓은 포스터에 들어가봅시다.
Canva
A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어떤 데이터를 학습했을까요?
7분
18분
7분
S: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보며 학습된 데이터를 생각해본다.) 수업정리 '인공지능', '데이터'가 들어간 문장 만들기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정리
정리
T: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한 줄 문장으로 말해 봅시다. S: 예) AI가 그림을 생성하려면 많은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AI는 어떻게 이미지를 만드나요? 인공지능은 많은 데이터를 학습하여 이미지를 만듭니다.
-데이터가 많이 필요합니다.
3분
영역
평가 내용
평가 방법
지식. 이해
인공지능이 이미지를 생성하는 원리를 이해하였는가?
평가계획
과정 · 기능
.
.
가치 · 태도
수집한 데이터로 모둠원과 협동하여 콜라주를 만들었는가?
주변에 인공지능이 생성한 이미지가 있음을 알고, 비판적인 태도로 접근할 것을 다짐했는가?
서·논술형 포트폴리오, 동료 평가
자기 평가
단계
도입
전개
정리
2차시 : 딥페이크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데이터 윤리 캠페인 영상(쇼츠)을 만들기
교수·학습활동
교사(T) 학생(S)
동기유발 학생 얼굴 합성 동영상 카드 보기
▶JibJab으로 만든 딥페이크 영상 카드 제시
T: 우리 반 친구 얼굴이 합성된 영상 카드를 보니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S: 친구가 직접 인사해 주는 것 같아서 좋습니다.
S: 재미있지만, 가짜 동영상이라 이상하기도 합니다.
R 데이터 관리 [모둠] 나의 데이터는 중요해요
T: 사진으로 알 수 있는 개인정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S: 얼굴, 신체, 장소, 날짜, 시간, 위치 등이 있습니다.
T: AI가 학습하는 이미지 데이터에 나의 사진이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S: 인공지능이 생성한 이미지 결과물에 나의 개인정보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T: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할까요?
S: 인터넷에 함부로 사진을 올리지 않습니다.
S: 개인정보 동의서를 꼼꼼히 읽어야 합니다.
1 데이터 활용 AI의 데이터 활용에도 착함과 나쁨이
▶AI 생성원리. 데이터와 연계한 딥페이크 개념·사례 제시
T: AI의 데이터 활용의 긍정적인 면은 어떤 것이 있나요?
S: 역사적 인물, 돌아가신 가족 이미지를 만날 수 있어요.
S: 현실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T: AI 데이터 활용의 부정적인 면은 어떤 것이 있나요?
S: 딥페이크가 성적인 음란물 및 범죄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T: AI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으로도, 부정적 으로도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 행동 실천 [모둠] 데이터 윤리를 지켜요
T: 초등학생이 지킬 수 있는 데이터 윤리를 생각해봅시다.
S: 사진 업로드 및 다른 사람과 공유할 때 주의합니다.
S: 딥페이크를 활용한 가짜정보에 속지 않도록 비판적인 태도를 가집니다.
T: Vrew로 데이터 윤리 캠페인 영상(쇼츠)을 만들어봅시다.
S: (모둠원과 협업하여 캠페인 영상을 제작하고 감상한다.) 수업정리 학습 내용 정리
T: 이번 수업을 통해 알게 된 점은 무엇인가요? S: 데이터 윤리에 대해 배웠습니다.
S: 딥페이크와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소요
학습자료 및 유의점
시간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친구의 얼굴이 들어간 영상 카드 메시지를 봅시다.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인공지능의 긍정적인 면
데이터 활용의 선함 사례!!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인공지능의 부정적인 면
데이터 활용의 나쁜 사례!!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활동> 데이터 윤리를 지켜요
시윤리, 콜라주로 A.R.T. 하
얼굴, 신체 누구와 있는지 장소
추가 정보는?
3분
7분
영상을 보며 활동지에 적어봅시다
10분
영상을 보며
활동지에 적어봅시다.
누구나 영상편집을 쉽고 즐겁게
AI 윤리, 콜라주로 A.R.T.하다
딥페이크,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지켜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18분
정리
2분
친구의 사진을 함부로 인터넷에 올리지 않습 니다.
딥페이크가 쓰인 가짜 동영상에 속지 않도록 합니다.
평가 내용
평가 방법
서 · 논술형
인공지능 데이터 활용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영역
지식·이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계획
과정 · 기능
가치·
태도
모둠원과 협동하여 사회 공공선을 위한 데이터 포트폴리오, 윤리 캠페인 영상을 제작하였는가? 동료 평가
|개인정보 보호와 데이터 윤리를 생각하며 인공지능을
|비판적으로 사용하려는 마음을 다졌는가?
자기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