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우수상) 교육부장관상

소리와 윤리의 만남 C.A.M.P

  • 수상연도 :

    2024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김판성, 임예찬

요약본
제목
2024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소리와 윤리의 만남 C.A.M.P.
(Copyright in Al Music Production)
|1. 학습목표
(1차시) -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우리 학교 교가의 노랫말과 가락을 만들 수 있다.
(2차시) - 인공지능 음악의 저작권과 관련된 다양한 주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사용 윤리규 칙을 만들 수 있다.
2. 교육효과
(1차시)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음악 창작을 통해, 프로그램 및 매체를 활용한 작곡 능력 을 함양할 수 있다.
(2차시) - 인공지능 사용 윤리규칙을 스스로 만들어보며, 인공지능으로 만든 창작물의 저작권 과 관련된 문제의식을 기를 수 있다.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1차시 - AI를 활용한 교가제작 프로젝트 - 우리 학교 교가를 만들어주세요!
단계
도입
교수·학습활동
교사
학생
(프로젝트 배경 소개) 오래된 교가와 이를 바꾸 기 위한 여러 사례를 소개 하기.
(동기 유발) AI와 학생들의 노력이 함 께한다면 교가를 직접 만 들어 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줌.
(탐구활동)
(프로젝트 배경에 대한 이해) 개교 이후 바뀌지 않았던 교 가와 시대 흐름에 맞지 않는 노랫말을 떠올리기
(탐구활동)
활동 1: Al챗봇을 활용한 노랫말 만들기
학습자료(학) 및 유의점(유)
소요시간
(학) PPT 및 기사자료
프로젝트 배경
5분
학교 교가를 만들어주세요
- AI챗봇 '뤼튼' 접속하기 교가 노랫말에 들어가면 좋을 내용
활동 1: AI챗봇을 활용한 노랫말 만들기
AI 챗봇 활용법 학습하기 온라인 토의
도구(피그마보드) 준비하기
토의하기(피그마보드 활용)
전개
프롬프트 작성하여 노랫말 만들기
활동 2: 음악작곡 AI를 활용한 교가 만들기
활동 2: 음악작곡 AI를 활용한 교가 만들기 SUNO 접속 및 로그인 방법 학습하기
프롬프트 작성 방법 학습하기
SUNO 프롬프트 작성 및 음악의 특징 적기 만든 음악 내려받기 및 모둠 투표하기
교가 후보 결정 및 학교 전체 투표를 통해 교가 선정하기
(학) 태블릿PC, AI챗봇 뤼튼 어플,
피그마보드, PPT, SUNO 사이트
(유) AI챗봇 뤼튼의 경우 14세 미만의 어린이들은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야 활용 가능
프롬프트 쓰기
노래만들기
30분
정리
평가계획
(배움 나누기) 활동 소개하기 및 피그마보드 사용법 학습하기
(차시예고)
2차시에 제시될 가상의 상황 일부 제시하기
※ AI도구의 활용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였는가? ※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였는가?
(배움 나누기)
배움과정에서 느낀 점, 새로 알게된 점, 아쉬웠던 점 나누기
(차시예고)
2차시에 제시될 가상의 상황을 보고 학습내용 유추하기
※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하여 교가를 완성하였는가?
※ 다른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수업에 참여하였는가?
2차시: AI활용과 저작권 - 음악 AI 규칙 만들기
(문제상황 파악)
음악가들의 -저명한 주장을 바탕으로
(학) 태블릿PC,
피그마보드, PPT
배움나누기
5분
(동기 유발)
도입
-과거 저명한 음악가들이 모여 토론을 하고 있는 가 상의 상황 제시하기 (문제상황 제시)
-음악에서의 인공지능 활 |용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 |제시하기
음악에서의 인공지능 활용과 관련된 여러 의견 파악하기
(학) PPT
5분
전개
(탐구활동)
활동 1: Al활용과 관련한 자신의 의견 정하기
|-학습지를 통해 학생 의견 정리하기
-AI 음악 창작과 관련된 다양한 저작권 침해 사례 제시하기
활동 2: 음악 AI규칙 만들기
(탐구활동)
활동 1: Al활용과 관련한 자신의 의견 정하기 - 음악 AI활용과 관련된 자신의 생각 정리하기
- AI 음악 창작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쟁점 파악하기
활동 2: 음악 AI규칙 만들기
(학) PPT, 학습지
AI와 저작권
읽고
30분
내가 지지하는 음악가는?
-저작권과 관련된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음악 Al규칙 만들기 활동 소개하기
-저작권 침해 사례를 통한 의견 대립의 원인 파악하기
지지하는 이유는?
(내용 정리)
정리
학생들이 만든 음악 AI |규칙 확인 및 피드백하기
※ 음악 AI활용의 쟁점과 각 사례를 알기 쉽게
평가계획 제시하였는가?
※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였는가?
-음악 AI 규칙의 필요성 파악 및 내용 구성하기 (내용 정리)
학생들이 만든 음악 AI 규칙 발표하기
※ 음악 AI 활용에서의 저작권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가?
※ 음악 AI 규칙을 만들고 발표할 수 있는가?
(학) PPT, 학습지
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