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콘텐츠 공모전

  • (우수상) 교육부장관상

우리가 만드는 건강한 디지털 세상 우리가 만드는 건강한 디지털 세상 「개인정보보호, 딥페이크 편」

  • 수상연도 :

    2024년

  • 부문 :

    학습콘텐츠

  • 수상자 :

    신다윤

붙임3-2 학습 콘텐츠[교수학습지도안] 제출 양식
요약본
제목
1. 학습목표
2024년 학습 콘텐츠 공모전 우리가 만드는 건강한 디지털 세상 「개인정보보호, 딥페이크 편 (with 방통 방지하다, 통하다)」
(1)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개인정보에 대해 안전, 책임, 공존을 실천하는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2) 딥페이크의 개념을 알고 인공지능(AI) 윤리적 사용과 책임, 기술의 양면성을 이해하여 자신의 생각과 대처 방법을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다.
2. 교육효과
1. 학생 측면: 개인정보보호, 딥페이크 기술에 대해 삶과 연계하여 살펴보고 체험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디지털 시민으로서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역량 강화
2. 교사 및 교육과정 측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자료와 내용 변경이 쉬운 틀을 제시하여 교육과정에 근거하면서 학교 및 학생 특성과 교사의 강점에 맞는 디지털 윤리 수업을 실천할 수 있도록 연구 및 공유의 문화 확산 3.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
(1~2차시) 개인정보보호 원정대, 선과 악 마법의 거울을 만나다
단계
교수·학습활동
교사
학생
(사전 이해 확인)
(Cigs
개인정보와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몰입형 문제 제시
도입
새로운 메시지가 왔습니다) 쉽게 발생하는 개인정보 유출 사례와 관련된 문제를 풀어 보며 서로의 선택과 생각 나누기
유튜브 댓글 이벤트! 이 영상을 보고 좋아요'를 누른 뒤 댓글에 이름,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문화상 품권 20만원권을 드립니다.
행운아니 받을 것 같다. 입력한다.
소요
학습자료(*) 및 유의점()
시간
19 B
조금 불안하니 부모님께 여쭤보고 입력한다.
28
개인정보 유출 아닌가 한다
친구의 정보를 입력
7분
*
전개
(동기유발 및 학습안내) 나의 이름 검색하기 활동으로 디지털발자국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안내
(핵심 개념 제시) 메타버스 학습공간을 활용 하여 개인정보의 개념, 유출 사례, 보호 수칙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 부여
ᆞ개인 디바이스, PPT ●슬라이도(실시간 설문) ◇설문과 디지털발자국 검색 활동이 장난스럽게 진행되지 않도록 충분히 안내 후 진행
80 디지털 발자국이 뭘까?) 나의 이름을 검색하면 나오는 글, 이미지 등의 디지털 기록과 흔적 확인하고 소감나누기 1화, 개인정보보호 원정대 출발~!
메티버스 개인정보보호 마을 에서 주요 개념 탐색하기) 문제를 해결하며 개인정보의 의미, 개인정보 유출 피해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에 사례 대하여 주요 개념 학습하기
출되어
4. 개인정보보호 원정대,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방통 보석상자를 완성하려는 를 유지하다: 개인정보 유출, 피해 사례, 범죄용하다: 책임, 안전, 공존
(핵심 개념 정리) 메타버스 공간에서 학습한 주요 내용을 확인 및 정리 하고 학생의 삶의 경험과 연계 및 확산
(개인정보보호 원정대, 보석상자를 완성하라) 방통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친구들과 토의하며 개인정보 의미, 개인정보 보호수칙을 담아 방통 보석상자 완성하기
<개인정보보호 수칙>
(1)디지털 시민으로서 나의 개인정보, 사진, 영상 등을 올릴때는
(2) 가족, 친구 등
(3) 출처가
개인정보를 함부로 공개 확산하지 않기
한경우 입력열지않기
(4) 비밀번호 보안( )것으로 설정. 주기적 변경하기 공유하지 않기 (5) 공공장소 등 공용PC 사용후
・개인 디바이스, PPT • ZEP QUZ(메티버스, 활동지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친숙한 사례 위주로 제시
- 1 -
15분
2화. 개인정보보호 원정대, 선과 악 마법의 거울을 만나다
(개념과 사례 제시)
개인정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딥페이크 기술의 의미와 긍정적, 부정적 활용 사례에 관한 영상과 질문을 균형 있게 제시하여 윤리적 문제에 대한 탐구심 유발
(탐구 및 토론 안내) 토론 사전 준비 및 토론 방법 안내
(콘텐츠 제작 활동 안내)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삶과 연계하며 내면화하여 콘텐츠로 만들고 공유 및 확산할 수 있도록 주제 및 형식 선정 콘텐츠 제작 방법 설명
(마법의 거울?
딥페이크, 넌 누구냐) 딥페이크의 의미와 활용의 순기능, 위험성과 범죄 사례 등 기술의 양면성에 대해 확인, 딥페이크 피해 예방과 대처 방법에 대해 학습하기
(가치수직선 토론) 딥페이크 기술의 활용 및 윤리적 발전 방향에 대해 생각 정리하여 토론 참여하기
우리가 만드는 건강한 디지털 세상 콘텐츠 제작) 딥페이크 중 1개인정보보호, 콘텐츠로 만들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허니콤보드에 기록 2 비슷한 주제를 적은 친구와 팀이 되어 토의 후 최종 아이디어 정하기
3 캠페인송과 카드뉴스 중 하나를 선택, 콘텐츠 제작하기
(콘텐츠 발표 활동 안내) (8)개인정보보호 원정대 「개인정보보호 원정대, 선과 악 마법의 거울을 만나다」를 마치며 팀별 콘텐츠 발표 소감 및 느낀점 상호 피드백
콘텐츠 발표회) 콘텐츠를 발표하며 각 팀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내용의 확인, 디지털 윤리와 디지털 시민성 내면화, 소감 작성
Levayiso
딥페이크 기술을 금지 및 제한해야한다
0
*개인 디바이스 PPT, Youtube, 허니콤보드, 마카, 지우개 T띵커벨(토론보드),
SUNO AI(음악 생성형AI), • 캔바(협업 디자인 플랫폼) SUNO AI 사용은 교사의 안내 및 시연으로 진행
•슬기로운 개인정보 보호 생활
1
유추하기 쉬운 번호 만들지 않기
2 나의 기관정보를 물질 하는 꼭 필요로 출판 신중하게
4 효자가 반영한 정크나 자료 들어가지 않기
딥페이크 기술의
23분
25분
[배운 내용]정리하기 (with 방통)
10분
정리
(학습정리 및 확인) 학습 내용 정리 및 학생 성취도 확인
배움 정리)
까지하다. 디지털 시민으로서 나의 개인정보, 사진, 영상 등을 올릴 때는
개인정보 유출
꼭 필요한 경우
방지하다: 개인정보 유출, 피해, 딥페이크 범죄
통하다 추가적
통하다. 개인정보 보호, 안전, 책임, 공존
・개인 디바이스 PPT, 활동지 패들렛
평가기준
평가방법
인지적
평가계획
행동적
정의적
디지털 시민에게 필요한 역량인 개인정보보호 및 딥페이크 기술의 윤리적 활용에 대한 권리와 책임을 알고 있는가? 디지털 공간에서의 개인정보보호 수칙, 딥페이크의 순기능, 위험성, 피해 예방 및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는가? 디지털 시대에 나와 타인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공존하기 위한 책임의 자세를 가지며,
딥페이크 기술(AI)을 윤리적으로 활용하고자 노력하는가?
서논술형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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