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윤리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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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 지능정보윤리이슈리포트_겨울호

    1. 데이터를 통해 보는 2022년 우리나라 초·중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계보경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 메타버스의 혜택, 함정, 그리고 정책 방향(심홍진_정보통신정책연구원)

    3. 청소년 유튜브 이용실태 및 리터러시 증진방안(이창호_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4. 사이버상에서 아동이 마주하는 폭력(강지영_숙명여자대학교)

    5. 가짜뉴스에 누가 가장 취약한가?(김봉섭_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2022 지능정보윤리이슈리포트_가을호

    1. 가상 자산의 확산과 주요 이슈

    2. 메타버스와 가상 자산 시대 NFT 이슈

    3. NFT를 둘러싼 법적 이슈와 쟁점 : 지식재산권(IP)를 중심으로

    4. 이용자 관점에서의 NFT이슈와 문제점

    5. 디지털 역기능에 대한 인식과 전망 : 일반인과 전문가 조사 비교

  • 2022 지능정보윤리이슈리포트_여름호

    1. 온라인 안전을 위한 세계 각국의 정책과 대응(이원상_조선대학교 법학과 교수)

    2. 호주 <자녀들의 온라인 위험 노출에 대한 부모 인식> 실태조사 결과와 시사점(송인덕_중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부교수)

    3. 온라인 안전을 위한 기술 개발 동향과 전망(최숙영_우석대학교 정보보안학과 교수)

    4. 청소년의 새로운 온라인 위험, 디지털 자해(임민경_임상심리전문가/"자해를 하는 마음"저자)

    5. 엔데믹 시대, 온라인에서 청소년 보호방안(성윤숙_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삶의질연구실 실장)

  • 디지털 역기능 3대 이슈 쟁점과 과제

    디지털 역기능 3대 이슈 쟁점과 과제

    - 디지털 허위조작정보·혐오표현·성범죄 -

     

    <목차>

      I. 디지털 시대, 미디어의 영향력

      II. 디지털 역기능 3대 이슈

        1. 디지털 허위조작정보

        2. 디지털 혐오표현

        3. 디지털 성범죄

      III. 대응과제

     

    ※ 작성 및 문의 : 디지털포용본부 AI윤리팀 이형주 주임연구원(hj.lee@nia.or.kr)​

  • 2021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2021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보고서입니다.

    지난 2021년 국가통계로 승인받은 후 첫 결과보고자료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고등학교 3학년 9,000명과 20세 이상 69세 이하 성인 7,500명을 대상으로 사이버폭력 가/피해/목격 경험률 등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 2022 지능정보윤리 이슈리포트 봄호(Vol.,3, No.1)

    1. 2021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와 의미(김봉섭_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연구위원)

        2. 국내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정여주_한국교원대 교수)

        3. 해외 사이버폭력 대응 동향과 시사점(신윤정_서울대 교수)

        4. 사이버폭력과 혐오표현(김민정_한국외국어대 교수)

        5. 청소년 디지털 성범죄 현황과 대응(장근영_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문의 : AI윤리팀 김봉섭 연구위원(053-230-1366)

  • 2021 청소년 인터넷드림단 우수사례 교안대회 우수지도서

    2021 청소년 인터넷드림단 우수사례 교안대회 우수지도서 

    [목차]
    1. 대상│해커? 비켜! 프로젝트 
     - 생활 속 해킹을 이해하여 해커부터 우리의 소중한 정보를 지키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해킹 예방 콘텐츠를 제작 및 홍보하는 활동을 통해 디지털 시민성을 기를 수 있다. 

    2. 최우수상│위험해! 가짜정보! 
     - 학생들은 온·오프라인에서 접하는 다양한 정보의 진위여부를 구별할 수 있다. 
     - 학생들은 가짜 정보의 위험성을 알고 타인에게 전달하지 않을 수 있다. 

    3. 최우수상│슬기로운 사이버폭력예방 
     - 사이버폭력예방의 중요성을 알고 올바르게 지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 사이버폭력예방 캠페인 활동과 실천 다짐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바르게 행동하는 습관을 형성한다. 

    4. 우수상│나의 개인정보를 지켜라 
     - 개인정보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올바르게 보호할 수 있다. 
     - 개인정보보호 예방을 위한 방법을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5. 우수상│배우는 기쁨, 함께하는 즐거움! B.I.NGO 프로젝트! 
     - 인터넷 윤리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만들기 위한 NGO 캠페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6. 우수상│우리가 만드는 더 큰 세상 
     -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알 수 있다. 
     - 사이버공간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7. 장려상│착한 댓글, 선플로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 선플의 뜻과 의미를 이해하고 인터넷 공간에서 선플을 실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다. 

    8. 장려상│사이버 공간에서 나를 지키자! 
     - 사이버 갈취의 심각성을 알고 사이버 갈취를 당한 친구의 입장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알 수 있다. 

    9. 장려상│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위한 힐링센터 프로젝트 
     -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만들기 위한 인터넷 윤리를 바르게 이해하며, 힐링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다. 

    10. 장려상│균형 잡힌 ON & OFF 생활하기 
     - 디지털 시민으로의 균형잡힌 On&Off 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 지능정보윤리 이슈리포트_겨울호(21.12)

     1. 인공지능에 대한 회고와 2022년 전망 _ 김지선 전자신문 기자

     2. 싸이월드의 귀환과 콘텐츠 이주권 _  민경배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영상홍보학과 교수

     3.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 _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4. 미디어교육 관련 법률 제정 동향 _ 배상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미디어문화연구실장

     5. 인공지능 시대 사이버범죄 대응과 제언 _ 김기범 성균관대학교 과학수사학과 교수

  • 지능정보윤리 이슈리포트_가을호(21.09)

     1. 인터넷 도박에서 청소년을 구할 방법은? _  조윤오 경찰사법대 교수(동국대학교)

     2. 마인크래프트와 셧다운제 _ 전종수 문화콘텐츠학 박사('게임, 편견은 없다' 저자)

     3. 인공지능은 정보화 역기능의 해법이 될 수 있을까? _ 김한성 선임 연구원(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4. 관종의 세계 _  김내훈 문화평론가('프로보커터' 저자)

     5. 디지털 포용 교육의 개념과 방법 및 에이전시 _  조규복 수석 연구원(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지능정보사회 역기능 대응을 위한 우리의 준비

    지능정보사회 역기능 대응을 위한 우리의 준비

    - 전 국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의 중요성 -

     

    <목차>

    Ⅰ. 지능정보사회의 디지털 역기능

    Ⅱ. 우리나라 국민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현주소

    Ⅲ. 주요국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현황

    Ⅳ. 우리의 준비

     

    ※ 작성 및 문의 : 디지털포용본부 지능정보윤리팀 주윤경 팀장(juyunkyung@nia.or.kr), 소유석 선임연구원(youseok@nia.or.kr)